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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한 건 못참아

미쉐린은 세계관 확장중 (feat. 나야! 미쉐린키)

by 초이스초이스 2024. 10. 18.

 
혹시 타블렛호텔이라는 플랫폼을 이용해 보신 적 있는지. 만약 이용한 적이 있다면 당신은 상당히 높은 안목을 가지고 있거나 여행을 꽤나 즐기는 편일 것이다. 왜냐하면 타블렛호텔은 전 세계의 독특하고 스타일리시한 호텔을 큐레이션하여 소개하며, 특히 유럽쪽으로 여행이나 출장을 갈 때 트렌디한 호텔을 찾는다면 필수인 플랫폼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목표는 단순한 예약 서비스를 대행하는 플랫폼이 아니다. 독창적이면서도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호텔들을 엄선해 소개하기 때문에  아고다, 호텔패스처럼 전세계의 호텔을 총망라한 예약 플랫폼과는 큰 차이가 있다.  비교하자면 우리나라의 스테이폴리오와 같은 개념의 숙소 큐레이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두 플랫폼 모두 호텔 뿐 아니라 호스텔, 텐트, 료칸, 민박등의 다양한 타입의 숙소를 큐레이션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2018년

미쉐린이 타블렛호텔을 인수
식당에는 '스타'
호텔에는 '키'를 부여

신비주의와 익명성은
미쉐린 가이드와
미쉐린 키의 핵심



그러던 2018년, 미쉐린 가이드가 타블렛 호텔을 인수하게 된다. (타블렛호텔 앱이 없어진 것은 아니며, 이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미쉐린 가이드 호텔편의 공식적인 명칭은 미쉐린 키 ( MICHELIN KEY). 레스토랑에 별을 부여하는 것처럼 이제는 호텔에 키를 부여하기로 한 것이다. 타블렛 호텔을 인수한 미쉐린의 목표는 명확하다. 레스토랑을 평가할 때처럼 목적지 자체가 될 수 있는 호텔을 소개할 방법을 연구하고 소개한다. 미쉐린 키는 미쉐린 가이드와 마찬가지로 선정한 호텔에 최대 3개의 키를 부여한다. (다만 미쉐린 키 호텔에 꼭 미쉐린 스타 레스토랑이 있는 것은 아니다.) 2024년 현재 기준, 120개 국가의 5천여 개의 호텔이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호텔의 가격과  추구하는 스타일은 상이하지만 아래의 공통적인 기준을 충족한다. 


미쉐린 키의 호텔 선정 기준

  • 호텔 자체가 목적지가 되어서 호텔이 위치한 도시의 경험까지 아우를 수 있는 곳
  • 건축학적으로 외부, 내부 디자인이 우수한 곳
  •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숙박객 서비스가 우수하고 한결 같은 곳
  • 그 호텔만의 독특한 개성을 잘 살린 곳
  • 숙박 금액에 상응하는 수준의 경험을 지속해서 제공하는 곳
타블렛 호텔의 앱에서 볼 수 있는 호텔들

 


미쉐린 키가 지향하는 목표

 

  • 여행객이 단순히 하룻밤 잠을 자는 곳이 아니라, 그 이상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 기억에 남는 호텔 숙박을 만들기 위해서 미식 경험까지 연결한다.
  • 여행객이 어떤 호텔에 숙박할지 검색해 보고, 예약하고, 숙박 후 후기를 남기는 것까지, 한 플랫폼에서 가능케 한다.
미쉐린 가이드에서 추천하는 키 호텔들

미쉐린은 세계관을 확장하는 중

 
명성이 쌓이면 권위가 된다고 했던가. 미쉐린 가이드가미식계의 최고 권위를 가지게 되면서, 이제는 미식 영역 밖까지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는 미쉐린. 신비주의와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미쉐린만의 독보적인 큐레이션으로 앞으로 얼마나 더 무한한 확장을 하게 될지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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